중국산 에어프라이어와 연동된 애플리케이션(앱)이 사용자의 개인적인 대화를 듣고 틱톡에 공유한다는 소비자 단체 조사 결과가 나왔다.

샤오미 에어프라이어
샤오미 캡처

6일(현지시각) 가디언 등 여러 외신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 보호 단체 ‘위치’(Which?)는 “중국에 본사를 둔 ‘아이고스타’와 ‘샤오미’의 에어프라이어 연동 앱이 수집한 사용자 데이터가 틱톡 등 중국 기업들의 서버로 전송됐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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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측 조사 결과를 보면, 이 앱들은 가입 시 사용자에게 대화 내용을 들을 수 있는 권한을 요구했다.

여기에는 위치 추적 권한과 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됐다. 또 수집된 데이터가 제3자에게 전달될 수 있다고 안내했지만, 데이터 이용 목적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영국 정보위원회(ICO)는 내년 봄 소비자 데이터 사용에 대한 새 규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업들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의 목적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중국 해킹
픽사베이

단체는 “현재 스마트 제품 제조업체들과 협력 기업들이 소비자 데이터를 무차별적으로 수집하는 데다 대부분 투명성이 없다”며 “봄에 적용될 새 규정은 해외 기업들에도 철저히 적용할 것”이라고 했다.

문제가 된 회사 중 하나인 샤오미 측은 단체의 조사가 부정확하다고 반박했다. 연동 앱인 ‘샤오미 홈’에서 사용자 오디오를 녹음하는 권한은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다만 아이고스타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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