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저비용항공사(LCC)중 선수금이 2606억으로 LCC 중 최대다 2위인 티웨이항공의 1843억원보다 41%나 높다. 항공사의 선수금은 고객이 미래 탑승할 목적으로 예매한 항공 티켓 값에 해당한다.
항공사들은 티켓값을 먼저 받으면서 고객에게 항공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발생해 해당 금액은 부채로 인식된다. 다만 고객에세 선수금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점에서 매출로 전환돼 일명’좋은부채’로 인식되어 왔다. 항공편을 운행하기 전 미리 대금을 받아 운영 자금을 확보하고 현금 흐름이 원활해 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여객기 사고로 제주항공은 항공권 환불이 빗발치면서 막대한 현금 유출을 겪게 될 전망이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참사 발생일인 지난 12월 29일 부터 30일 오후 1시까지 하루만에 항공권 6만 8000건이 취소됐다. 제주항공이 3월 29일 이전 출발하는 국내,국제선 전 노선에 대해 취소 수수료를 면제하는 ‘조건 없는 환불’을 약속한 만큼 향후 현금 유출 부담은 더 커 질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제주항공에서 항공권을 구매한 A씨는 “작년에 올해 일본에 가는 제주항공 항공권이 저렴하게 나와 미리 구매했는데 이번 사고로 취소하고 환불받은 후 어느 항공사를 골라야 할지 고민중” 며” 다른 저비용 항공사도 다 비슷할 거라고 생각되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일부 소비자의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환불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다”며 “직접적인 현금유출로 인한 유동비율 감소와 함께 영업활동현금흐름도 둔화될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미 제주항공의 재무건전성은 우려스럽다. 3분기 말 기준 유동비율은 39.4%로 적정 수준(150%)을 크게 밑돌았다.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도 939억원 순유입을 기록했으나, 이는 전년 동기(3016억원)대비 68.9%감소한 수치다.
터보뉴스 추천기사
1. 무안공항 참사 여객기 비행기록장치 추출불가.. 미국으로 이동2. KIA 타이거즈 홍보팀장 가족 사망 비보에 쏟아진 슬픈 글들
3. “대놓고 울 수도 없다” 현직 제주항공 승무원이 남긴 블라인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