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경기 화성태안3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B-3블록 공공분양주택 688가구에 대한 입주자 모집공고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화성태안3지구에서 마지막으로 공급되는 단지로 최고 15층, 15개 동에 688가구 규모다. 앞서 지난해 7월 사전청약을 실시한 바 있다.
전 가구 전용 84㎡로 구성됐고 단지 용적률이 130% 적용됐다. 덕분에 주거 쾌적성이 매우 높다. 단지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평균 분양가격이 3.3㎡당 1196만원, 가구당 3억원 후반대 수준이다. 당첨될 경우 거주의무 없이 전매제한 3년 적용된다.
신청 자격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년 무주택세대구성원이다. 입주자 저축에 가입하고 소득·자산요건(일반공급 제외)을 충족해야 한다.
공급 유형은 사전청약 당첨자와 특별공급 그리고 일반공급으로 구분된다. 특별공급에는 △기관추천·국가유공자 △신혼부부 △생애최초 △노부모부양 △다자녀 등이 포함된다.
동일 순위 내 경쟁이 발생할 경우 화성시 1년 이상 거주자에게 우선 배정(30%)한다. 해당 지역 거주자의 미달 물량은 경기도 6개월 거주자 및 기타 지역 거주자에게 공급된다.
일반공급의 경우 소득·자산요건 없이 입주자저축에 가입한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 청약 가능하다. 그중 20%는 입주자저축 가입 금액 및 횟수에 상관없이 추첨제로 당첨자를 뽑는다.
청약 일정은 △사전청약 당첨자(7월 17일) △특별공급(7월 18일) △일반공급(7월 19~20일)이다. 당첨자 발표는 8월 4일이다.
견본주택은 LH 동탄 홍보관에 마련돼 있다. 화성태안3 B-3블록 홈페이지에서도 VR과 동영상 등을 통해 내부를 구경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LH청약센터에 게시된 입주자모집공고문과 화성태안3 B-3블록 전용 상담전화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화성태안3 공공주택지구는 서부우회도로, 국지도 84호선이 관통하고 수도권제2외곽순환도로, 평택~파주 고속도로, 오산~용인고속도로(예정), 국도 1호선 등 주변 광역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다. 1호선 병점역이 약 2㎞ 거리에 위치해 수도권 1호선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