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홈쇼핑 채널의 쇼호스트들이 후배에게 갑질을 했다는 제보가 나왔다.
7일 채널A는 유명 홈쇼핑의 쇼호스트들이 단체 대화방을 공개했다.
해당 업체는 지난달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 폭언을 한 사실이 밝혀진 쇼호스트 2명을 출연 정지 시켰다.
이들은 단체 대화방에서 후배들에게 ‘휴게실 이불 빨래를 하라’, ‘연말 정산 방법을 정리해 올리라’, ‘선배 생일 축하 멘트를 작성해 올리라’ 등의 지시를 했다.
자정이 다 된 시간에도 업무의 연장이라며 “메시지를 제때 확인하라”고 몰아세웠다.
이같은 갑질이 만연한 이유는 ‘기수 문화’가 뿌리깊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 업계의 한 관계자는 “(후배에) 욕하는 건 기본이고 막말도 많이 한다”며 “그냥 복종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마음에 안 들면 엄청 뭐라 하더라”고 전했다.
선배의 불합리한 지시에도 후배들은 거절하기 쉽지 않다. 쇼호스트들은 대부분 2~3년 단위로 재계약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평가를 잘못 받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홈쇼핑 회사 측은 채널A에 “호스트들의 갑질 행위가 적발되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서약서를 받고 있다”며 갑질 쇼호스트들의 계약 해지 여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