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2300만명을 보유한 SK텔레콤이 해킹당해 고객 유심(USIM) 정보가 유출된 가운데,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30일 통신 역사상 최악의 해킹 사고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연 방송통신 분야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번 사건이 통신사 역사상 최악의 해킹 사고라는 데 동의하느냐’는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예”라고 답했다.
박 의원이 ‘일단 도저히 털릴 수 없는 게 털렸기 때문에 그런 것인가’라고 묻자 또 “예”라고 답했다.
앞서 SK텔레콤은 고객이 원하는 경우 유심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고 밝혔다. 이후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이 한꺼번에 몰렸지만 재고 부족으로 혼란이 커지는 상황이다.
유 대표는 ‘유심 재고가 부족하면 신규 가입자 개통을 막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리점들 입장에선 보호도 중요하고 영업도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저희가 중소기업에 영업하지 말라고 강제하긴 쉽지 않다”고 했다.
이어 “유심보호서비스를 먼저 하고, 이후 유심 교체를 하려고 했지만 여론이 유심 교체를 원해서 빠르게 5월 말까지 500만 개를 주문했고, 6월에도 500만 개를 주문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최태원 SK 회장과 최창원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둘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고 유심 교체를 하지 않은 걸로 확인됐다”며 “나머지 사장을 포함한 임원들의 유심 교체 여부는 추가로 조사해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해킹 공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홈가입자서버(HSS) 3대 외에 다른 유출이 없었는지 여부에 대해선 “민관합동조사단 결과가 나와 봐야 알 것 같다”고 했다.
유 대표는 이번 해킹 사고로 가입자가 계약을 해지할 경우 위약금 납부 면제를 검토해야 한다는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는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서 확인해 드리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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