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d 물고기 우유라고 들어보셨나요??

물고기 우유라고 들어보셨나요??

젖소 부족으로 우유공급에 골머리를 앓던 인도네시아에서 물고기로 만든 우유를 유통한다는 소식이 나와 화재를 모으고 있다.

필수 영양소 이미지

26일 월스트리트저널(WSJ),뉴욕포스트(NYP)등 외신은 인도네시아가 비영리재단인’베리칸 프로틴 이니셔티브’를 통해 물고기 우유를 제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는 작년부터 젖소 수 급감의 여파로 우유 생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물고기 우유는 해안 마을 어부들이 하루 두 번 씩 물고기를 잡아 우유 제조 공장에 배달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공장에서는 물고기의 뼈를 분해한 후 가수분해 공정을 거쳐 살만 분리하고, 이를 건조시켜 단백질 가루로 제조한다. 이후 다음 공정 단계로 넘겨 단백질 가루와 물을 섞고 설탕과 초코릿, 딸기 등의 향료를 첨가해 물고기 우유를 완성 시킨다. 물고기 우유 유통을 맡은 베리칸 프로틴 이니셔티브측 관계자는 “먹어보니 일반 우유 맛과 다를바 없다”고 설명했다.

물고기 우유는 내년부터 동남아시아 국가의 학교 급식 메뉴에도 등장한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는 이 우유를 뛰어난 단백질 공급원으로 홍보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 또한 “풍부한 수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긍정적인 시선을 내비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될 경우 물고기 우유는 연간 50만돈을 생산해 약 45억달러(약 6조3000억)가치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약 20만개 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물고기 우유가 설탕과 인공 감미료를 초가공 식품이라는 점에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실제 우유를 마셔본 한 임산부는”초코릿 맛 물고기 우유를 처음 마셨을 때 생선 냄새가 심해 매우 불쾌했다”고 말했다. 생선의 냄새는 잡지 못하면 젊은층은 기존 우유를 대체하기 어렵다는 평이다. 또한 외국에서 수입한 우유가 물고기 우유를 쉽게 대체할 수 있다는 점도 큰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터보뉴스 추천기사

1. 32억원 로또 당첨금 8년 만에 탕진…집과 가족 몽땅 잃은 사연
2. 강호동이 결혼식 전 민경훈에게 보낸 감동 문자
3. 대전 다녀온 아들의 선물…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4. “괴롭힘 얼마나 심했으면..” 로제, 뉴욕타임스 인터뷰 중 눈물
5.‘블랙핑크’ 제니, 호주 공연에서 중도 하차한 충격적 이유
Exit mobile version